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퀵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국립정신건강센터가 함께 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 Home
  • 자료실
  • 정신건강정보
  •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전체) 상세보기

정신병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

부서명정신건강과
작성자 담당자 등록일2003-04-20
첨부파일

정신병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

정신병적 증상은 대표적으로 환각, 망상과 이해되지 않는 말과 행 동등 입니다. 이러한 정신병적 증상은 뇌의 기능적 장애에 원인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병적 증상을 가진 환자분의 경우 대부분 본인 자신이 느끼고,보 고, 듣는 경험에 의하여 증상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의 가족과 친구및 주위 사람이 설득하고 이성에 호소하여도 이러한 경험을 변화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우 정신과 의사의 진단에 따른 약물치료와 상담이 꼭 필요한 것 입니다. 현재 보아서는 이러한 증상은 뇌의 기능적 장애에 기인 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정신분열병이나 조울증 등 정신병적 장애를 앓고 계신 분 이라면 지속적인 약물 복용이 필요합니다. 현재 개발되어 있는 약물 이 병의 증상을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질병의 원인을 완전히 없애는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약물 복용의 목적은 두가지로 요약됩니다.

하나는 현재의 증상을 충분히 완화시키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완화 된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지난 수십년간의 연구를 통해 서 의학자들은 꾸준한 약물 복용을 통해서 여러 정신과적 질병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약물 중단으로 인해 재발을 여러차례 경험할수록 예후가 좋지 않음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입원하여 약물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호전되고 사회적 기능이 좋아지는 좋은 점이 많이 있지만 초기에는 부작용도 있어서 본인이 말씀 하셨듯이 약물치료를 받으면 기운이 없어보이고 표정이 굳어 보이고 떨기도 하여 안스럽습니다. 이러한 부작용때문에 환자분이나 가족분들 이 정신질환의 약물치료나 입원치료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어 치료적인 추적치료를 받지 않아서 자주 재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입원시 뿐만 아니라 퇴원 후에도 약물치료와 상담을 지속적으로 받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약물을 꾸준히 먹는 것은 매우 지겹기도 하고 기분이 좋지 않은 일이며 때에 따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 복용의 단점보다는 질병이 악화되거나 재발하는 것이 훨씬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대부분 정신과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3개월이내에 증상의 많은 호전을 보여 자신의 병을 인정하고 치료 효과를 인정하지만 일부 환자분 의 경우는 보호자분이나 치료진이 기대하는 만큼 증상의 호전이 많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자 분이나 보호자분이 조급하게 생각하여 담당 선생님과 상의 없이 치료하는 병원을 바꾸거나 조기퇴원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퇴원의 기준은 환자분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상담자의 생각으로는 제일 중요한 것은 퇴원후에도 지속적으로 치료를 담당했던 치료진을 믿고 꾸준히 약물치료와 상담을 환자 본인 스스로 받을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 정신과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3개월이내에 증상의 많은 호전을 보여 자신의 병을 인정하고 치료 효과를 인정하지만 일부 환자분 의 경우는 보호자분이나 치료진이 기대하는 만큼 증상의 호전이 많지 않은 경우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환자자신은 아무 문제가 없다 고 하면서 정신병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약물치료와 상담을 거부하 기도 합니다.

정신병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정신과 의사의 진단에 따른 약물치료와 상담을 꾸준히 받으려면 제일 바람직 한 것은 환자 본인이 자신의 증상에 대한 병식을 가지고 이러한 증상이 나아지려면 꾸준히 약물치 료와 상담을 받아야 한다는 자신의 질병에 대한 지식과 치료진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환자 본인이 꾸준히 치료를 받도록 지지해주고 격려해 줄 수 있는 가족들의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상담자의 경험으로는 정신병에 대한 적절한 지식과 올바른 치료 방향 에 대한 환자와 가족 분들의 의견이 치료진들과 다른 경우 증상이 호전되어 퇴원한 후에 정신병 증상의 재발을 막고 사회적 기능의 회복을 위한 추적치료( 담당의사에 의한 상담과 약물치료)를 받지 않아서 재발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