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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 자료실

발달장애인의 문제행동 국내외 치료 현황 및 미충족 수요 조사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16-01-05

목차

  • 1장. 서론 14
  • 2장. 연구내용 및 방법 18
    • 1절. 문헌조사 19
      • 1. 문제행동 평가 및 치료 관련 주요 문헌 조사 19
        • 가. 문헌선정 기준 20
      • 2. 국내외 문제행동 치료 기관 조사 20
        • 가. 국내기관 선정기준 20
        • 나. 국외기관 선정기준 21
    • 2절. 사전 부모 및 전문가 자문회의 21
      • 1.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간담회 21
        • 가. 회의 내용 21
        • 나. 회의 성과 22
      • 2.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인터뷰 22
        • 가. 회의 내용 22
        • 나. 회의 성과 23
      • 3. 사전 통계전문가 및 지역 전문가 자문회의 23
        • 가. 회의 내용 23
        • 나. 회의 성과 24
    • 3절. 설문 개발 및 조사 24
      • 1. 개발된 설문 평가를 위한 중간 자문회의 25
        • 가. 회의 내용 25
        • 나. 회의 성과 25
      • 2. 설문 최종안 완성 후 진행 26
        • 가. 설문 대상 26
        • 나. 설문 구성 26
        • 다. 자료수집 방법 28
        • 라. 설문수집결과 28
      • 3. 미충족 수요조사 결과 안내서 개발 31
    • 4절. 개발된 안내서 검토 및 보완 31
      • 1. 분당 성은학교 방문 31
      • 2. 공청회 실시 32
        • 가. 공청회 실시 32
        • 나. 공청회 구성 36
      • 공청회 결과 38
  • 3장 연구결과 42
    • 1절. 문헌조사 결과 42
      • 1. 문제행동 평가 및 치료 관련 주요 문헌 조사 결과 42
        • 가. 문헌조사 결과 요약 42
        • 나. 국외 문헌조사 결과 42
        • 다. 국내 문헌조사 결과 50
        • 라. 결론 590
      • 2. 국내외 문제행동 치료 기관 조사 결과 59
        • 가. 국내기관 선정기준 20
        • 나. 국외기관 선정기준 21
      • 3. 결론 71
    • 2절. 설문조사 결과 71
      • 1. 설문조사 결과 71
        • 가. 설문 참여 대상 71
        • 나. 지역 차 분석 71
        • 다. 설문 연구 결과: 기관용 77
        • 라. 설문 연구 결과: 교사용 89
        • 마. 설문 연구 결과: 부모용 104
        • 바. 설문 연구 결과: 집단 간 비교 115
        • 사. 설문 연구 결과: 대상군 별 동일 아동 설문 비교 126
    • 3절. 치료 안내서 소개 132
      • 1. 안내서 목차 132
      • 2. 안내서 내용 132
        • 가. 문헌조사 132
        • 나. 연구결과 132
        • 다. 제언 132
        • 라. 참고문헌 132
  • 제 4 장. 결론 및 한계점 133
  • 제 5 장. 제언 137

<표 목차>

  • <표 1> 발달장애아동이 흔히 보이는 문제행동의 종류 14
  • <표 2> 연구 용역사업 목표 18
  • <표 3>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간담회: 부모 대상 22
  • <표 4>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간담회: 전문가 대상 22
  • <표 5> 설문 개발을 위한 사전 인터뷰: 전문가 대상 23
  • <표 6> 사전 통계전문가 및 지역 전문가 자문회의 24
  • <표 7> 개발된 설문 평가를 위한 간담회: 전문가 대상 25
  • <표 8> 설문 구성 26
  • <표 9> 기관종사자 설문 배부 현황 29
  • <표 10> 교사 설문 배부 현황 29
  • <표 11> 부모 설문 배부 현황 30
  • <표 12> 현장 검증을 위한 분당 성은학교 방문 세부 일정 31
  • <표 13> 공청회 목차 및 구성 36
  • <표 14> 공청회 토론 결과 38
  • <표 15> 국내외 문제행동 치료문헌 대상 행동 분류 42
  • <표 16> 국내외 문제행동 치료문헌의 치료 종류 42
  • <표 17> 국외 문헌조사 결과 51
  • <표 18> 국내 문헌조사 결과 55
  • <표 19> 국내 기관 조사 결과 62
  • <표 20> 국외기관 조사 결과 67
  • <표 21> 기관종사자 대상 서울/경기권과 경상권의 차이 검증 72
  • <표 22> 교사 대상 서울/경기권과 전라권의 차이 검증 73
  • <표 23> 교사 대상 서울/경기권과 이외 모든 지역의 차이 검증 74
  • <표 24> 교사 대상 서울/경기권 이외 모든 지역 내의 차이 검증 75
  • <표 25> 부모 대상 지역에 따른 차이 검증 76
  • <표 26> 기관종사자 근무 지역 77
  • <표 27> 기관종사자 근무기간 77
  • <표 28> 기관종사자 재직기관 78
  • <표 29> 응답자 별 체감 문제행동 심각도: 기관종사자 79
  • <표 30> 기관종사자의 현재 기관에서 사용 중인 치료기법 84
  • <표 31> 기관종사자의 외부 문제행동 치료 의뢰 여부 85
  • <표 32> 기관종사자의 외부 의뢰 시 받는 도움의 종류 85
  • <표 33> 기관종사자의 문제행동 치료 외부 의뢰 시 어려운 점 85
  • <표 34> 기관종사자의 문제행동치료를 위한 재교육 의사 여부 87
  • <표 35>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 87
  • <표 36> 교사 근무 지역 89
  • <표 37> 교사 근무기간 89
  • <표 38> 교사 재직기관 89
  • <표 39> 교사가 체감하는 문제행동 심각도 91
  • <표 40> 외부 문제행동 치료 의뢰 여부: 교사 96
  • <표 41> 교사가 외부 의뢰 시 받는 도움의 종류 97
  • <표 42> 교사의 문제행동 치료 외부 의뢰 시 어려운 점 97
  • <표 43> 교사의 재교육 의사 여부 100
  • <표 44>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 교사 101
  • <표 45>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대상 설문 결과 차이 검증 103
  • <표 46> 부모/양육자 거주 지역 104
  • <표 47> 부모의 체감 문제행동 심각도 106
  • <표 48> 부모가 문제행동 개선을 위해 이용하는 치료방법 111
  • <표 49> 부모/양육자의 문제행동 치료 경험 없는 이유 112
  • <표 50> 부모/양육자의 문제행동 치료 중단 이유 114
  • <표 51> 응답자 별 체감 문제행동 심각도: 집단비교 117
  • <표 52> 외부 중재 의뢰 여부: 집단 비교 121
  • <표 53> 외부 의뢰 시 받는 도움의 종류: 집단 비교 122
  • <표 54> 외부 의뢰 시 어려운 점: 집단 비교 122
  • <표 55> 재교육 이수 의사: 집단 비교 124
  • <표 56>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 125
  • <표 57> 치료사와 부모가 각각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한 문제행동별빈도 및 심각도(0-5점) 126
  • <표 58> 치료사와 부모가 각각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한 문제행동 치료관련 변인 비교 127
  • <표 59> 교사와 부모가 각각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한 문제행동별 빈도 및 심각도(0-5점) 128
  • <표 60> 교사와 부모가 각각 동일 아동을 대상으로 보고한 문제행동 치료관련 변인 비교 129
  • <표 61> 단회성 교육 프로그램 강의 개요 137
  • <표 62> 12주 부모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요 138
  • <표 63> 4주 기관종사자 대상 단기 프로그램 139
  • <표 64> 5일 교사연수 집중 프로그램 140
  • <표 65> 예상 세부 주제별 강의 개요 (각 12강) 141
  • <표 66> BCBA를 양성하기 위한 코스 과정 142
  • <표 67> 컨설팅 사례 1 144
  • <표 68> 컨설팅 사례 2 144
  • <표 69> 문제행동 매뉴얼 개요 145
  • <표 70> 치료 사례 동영상 개요 146

<그림 목차>

  • <그림 1> 연구 수행 진행 단계 18
  • <그림 2> 공청회 포스터 34
  • <그림 3> 공청회 안내문 35
  • <그림 4> 연구수행절차 37
  • <그림 5>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Physical Disabilities 문제행동 특별호 46
  • <그림 6> 관찰된 문제행동 빈도: 기관종사자 78
  • <그림 7> 관찰된 문제행동 심각도: 기관종사자 79
  • <그림 8> 문제행동으로 인한 체감 스트레스: 기관종사자 80
  • <그림 9> 문제행동의 원인: 기관종사자 80
  • <그림 10> 문제행동 중재 필요 정도: 기관종사자 81
  • <그림 11> 문제행동 개선에 주로 사용하는 대처방식: 기관종사자 81
  • <그림 12> 현 대처방식의 체감 효과: 기관종사자 82
  • <그림 13> 문제행동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기관종사자 82
  • <그림 14> 문제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기관종사자 83
  • <그림 15> 문제행동으로 인한 부상: 기관종사자 84
  • <그림 16> 기관에서 현재 사용 중인 치료 기법 84
  • <그림 17>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전문가 자문 및 지원 필요 정도: 기관종사자 86
  • <그림 18> 전문가의 자문 및 지원 수용도: 기관종사자 86
  • <그림 19>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 기관종사자 87
  • <그림 20> 선호하는 교육방식과 선택이유: 기관종사자 88
  • <그림 21> 재교육 비선호 원인: 기관종사자 88
  • <그림 22> 관찰된 문제행동 빈도: 교사 90
  • <그림 23> 관찰된 문제행동 심각도: 교사 91
  • <그림 24> 문제행동으로 인한 체감 스트레스: 교사 92
  • <그림 25> 문제행동의 원인: 교사 92
  • <그림 26> 교사의 문제행동 중재 필요 정도 93
  • <그림 27> 문제행동 개선에 주로 사용하는 대처방식: 교사 94
  • <그림 28> 현 대처방식의 체감 효과: 교사 94
  • <그림 29> 문제행동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교사 95
  • <그림 30> 문제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 95
  • <그림 31> 문제행동으로 인한 부상: 교사 96
  • <그림 32>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전문가 자문 및 지원 필요 정도: 교사 97
  • <그림 33> 전문가의 자문 및 지원 수용도: 교사 98
  • <그림 34> 가장 도움이 될 전문가 지원: 교사 99
  • <그림 35> 전문가 지원시 적절한 빈도수: 교사 99
  • <그림 36> 교내의 시급한 지원 및 부족한 학교차원 지원 100
  • <그림 37>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 교사 101
  • <그림 38> 선호하는 교육방식과 선택이유: 교사 102
  • <그림 39> 재교육 비선호 원인: 교사 102
  • <그림 40> 관찰된 문제행동 빈도: 부모 105
  • <그림 41> 관찰된 문제행동 심각도: 부모 105
  • <그림 42> 문제행동으로 인한 체감 스트레스: 부모 106
  • <그림 43> 문제행동의 원인: 부모 107
  • <그림 44> 문제행동 중재 필요 정도: 부모 107
  • <그림 45> 문제행동 개선에 주로 사용하는 대처방식: 부모 108
  • <그림 46> 현 대처방식의 체감 효과: 부모 108
  • <그림 47> 문제행동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부모 109
  • <그림 48> 부모/양육자의 지원금 보고 경험 및 출처 109
  • <그림 49> 부모의 월 치료 및 교육비 110
  • <그림 50> 문제행동 치료를 받았거나 현재 받고 있는 경우: 부모 110
  • <그림 51> 부모가 문제행동 개선을 위해 이용하는 치료방법 111
  • <그림 52> 부모가 문제행동 치료 경험이 없는 이유 112
  • <그림 53> 부모가 문제행동 치료를 중단한 이유 113
  • <그림 54> 문제행동 개선이 시급한 환경: 부모 114
  • <그림 55> 문제행동 개선 시 가장 어려운 점: 부모 114
  • <그림 56> 지난 3개월간 문제행동을 보인 비율: 집단 비교 115
  • <그림 57> 지난 3개월간 관찰된 문제행동의 빈도 116
  • <그림 58> 지난 3개월간 관찰된 문제행동의 심각도: 집단 비교 116
  • <그림 59> 문제행동으로 인한 체감 스트레스: 집단 비교 117
  • <그림 60> 문제행동의 원인: 집단 비교 118
  • <그림 61> 문제행동 중재 필요도: 집단 비교 118
  • <그림 62> 문제행동 개선에 주로 사용하는 대처방식: 집단 비교 119
  • <그림 63> 현 대처방식의 체감 효과: 집단 비교 119
  • <그림 64> 문제행동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집단 비교 120
  • <그림 65> 문제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집단 비교 120
  • <그림 66> 문제행동으로 인한 부상: 집단 비교 121
  • <그림 67> 전문가의 자문 및 지원 필요도: 집단 비교 123
  • <그림 68> 전문가의 자문 및 지원 수용도: 집단 비교 123
  • <그림 69> 재교육 이수 의사: 집단 비교 124
  • <그림 70> 재교육시 시간 투자 의향: 집단 비교 125
  • <그림 71> 재교육 비선호 원인: 집단 비교 125
  • <그림 72> 안내서 표지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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