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집단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구분 | 연령 | 프로그램 개요 |
---|---|---|---|
ADHD SST 1 | 정서 및 행동장애 |
초등 저학년 | 원만하고 능동적인 또래 관계의 형성 및 사회와 학교 부적응 문제를 최소화 |
ADHD SST 2 | 초등 고학년 | ||
ADHD 부모교육 | 부모 | 자녀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적응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행동수정 | |
인지행동치료 (불안,틱,강박) |
청소년 | 인지행동치료 및 이완훈련 | |
중등 집단치료 | 청소년 중학생 | 자기주장훈련 | |
고등 집단치료 | 청소년 고등학생 | 사회성, 대인관계향상 | |
학교준비반 | 발달장애 / 언어지연 / 발달지연 / 지적장애 |
만7세~8세 | 예비 초 1 발달장애아동의 학교준비를 위한 생활 규칙 및 학습태도 함양 |
학교적응반 | 초1 | 초1학년 진학한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학교 전이 지원 |
개별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구분 | 연령 | 프로그램 개요 |
---|---|---|---|
작업평가 | 발달장애 | 영유아 |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덴버발달검사 |
작업치료 | 만 18세 미만 |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을 제공, 독립적 일상생활 수행 및 사회적 적응 향상 | |
언어평가 | 13세 이하 | 언어발달이 의심되거나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평가 | |
언어치료 | 만 6세 이하 | 언어발달의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치료 | |
놀이치료 | 정서 및 행동장애 |
13세 이하 | 놀이 활동을 통하여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 |
심리치료 | 13세 이상 ~19세 이하 |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문제를 상담을 통해 성장과 잠재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 |
뉴로 피드백 | 만 7세 이상 | ADHD, 학습장애 등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뇌파를 측정하는 기기를 통해 스스로 뇌파를 조절 및 반복 연습하여 주의 집중력을 향상 | |
분노조절 | 13세 이상 ~19세 이하 |
분노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하게 다루는 기술 습득 | |
인지학습치료 | 초등~중등 | 학습의 어려움 겪는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기술(주의집중력, 시지각, 작업기억 등)을 개선하고 기초학업기술능력을 향상함 | |
문제행동치료(환자) | 발달장애 | 7세~19세 이하 | 자,타해가 있는 발달장애인의 1:1 맞춤 행동치료 |
문제행동치료(부모) | 부모 | 문제행동의 이해와 중재, 예방에 대해 교육 | |
자해예방 | 정서 및 행동장애 | 청소년, 부모 | 자해 및 자살 청소년의 위기대처 능력 향상 |
집단치료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구분 | 연령 | 프로그램 개요 |
---|---|---|---|
집단음악치료 | 발달 및 정서장애 |
5세~9세 | 노래, 연주, 감상, 작곡, 음악연극 등을 치료적 매개로 활용하여 관계교류, 상호작용 등 도움. 교류 및 상호적으로 개입 |
집단미술치료 | 발달 및 정서장애 |
5세~9세 | 그리기, 만들기, 만다라, 사진스토리텔링, 협동작품 등을 통해 비언어 표현과 수용, 정서 등 도움. 교류 및 상호적으로 개입 |
모아모래놀이치료 | 발달 및 정서장애 주양육자와 아동 |
5세~9세 | 모래놀이, 모래스토리텔링, 샌드아트 등으로 관계탐색적 접근, 상상력, 촉각, 애착 등에 도움. 교류 및 상호적으로 개입 |
개별치료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구분 | 연령 | 프로그램 개요 |
---|---|---|---|
음악치료 | 발달 및 정서장애 |
5세~9세 | 노래, 연주, 감상, 작곡, 음악연극 등을 치료적 매개로 활용하여 관계교류, 상호작용 등에 도움. 개별적으로 집중개입 |
미술치료 | 발달 및 정서장애 |
5세~9세 | 그리기, 만들기, 만다라, 사진스토리텔링, 협동작품 등을 통해 비언어 표현과 수용, 정서 등 도움. 개별적으로 집중개입 |
모래놀이치료 | 발달 및 정서장애 |
5세~9세 | 모래놀이, 모래스토리텔링, 샌드아트 등으로 관계탐색적 접근, 상상력, 촉각, 애착 등에 도움. 개별적으로 집중개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