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자가면역, 틱장애, 강박장애와의 관계가 세균감염과 얼마나 관련이 있을까?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14-09-24

자가면역과 틱장애와 강박장애와의 관계가 세균 감염과 얼마나 관련이 있을까?

On the Connection Between Autoimmunity, tic Disorders and Obsessive-Compulsive Disorders: A Meta-Analysis on Anti-Streptolysin O Titres

출처: Pozzi M et al. J Neuroimmune Pharmacol. 2014 Aug 5.

그룹 A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Group A β-haemolytic Streptococci; GABHS)에 의한 인두감염 시 합병증으로 급성 류마티스열과 같은 질환에 이환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질환은 Syndenham's Chorea 등 다양한 신경학적 임상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이전에 여러 연구들에서는 소아기 때 급성 혹은 아급성 GABHS 감염 후 틱장애나 강박장애의 임상양상을 나타내는 것을 PANDAS(Paediatric Autoimmune Neuropsychiatric Disorders Associated with Streptococcal infection)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2002년 Singer 등의 연구자들은 연쇄상구균의 항체 적정이 증가되는 것과 틱장애와 강박장애 증상을 신경학적 자가항원과 분자생물학적 기전과 관련있음을 주장하였고 이후 Anti-streptolysin O (ASO) 적정은 연쇄상구균 감염 후에 일어나는 틱장애와 강박장애와 같은 특별한 경우를 포함한 자가면역질환의 병태생리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ASO 적정의 사용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일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이에 Pozzi 등의 연구진들은 정신과 질환에 대해서 ASO 적정의 역할을 분명히 하기 위해 유용한 데이터들을 체계적으로 메타분석하기로 하였다. 메타분석은 연구진들이 틱장애와 강박장애 환자들을 대상으로 ASO 적정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하였다. 329가지의 이전 연구들이 수집되었고 이 중 자세하고도 역치 이상의 의미있는 ASO 적정이 조사된 13개의 연구들이 메타분석에 활용되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ASO 적정을 조사한 결과 틱장애 환자군은 건강 대조군에 비해서는 odds ratio가 3.22(95% C.I. 1.51-6.88), 비정신과 환자군과 비교하였을 때 역시 16.14(95% C.I. 8.11-32.11)로 조사되었다. 연구들에서 사용된 다양한 역치들도 전반적으로 일치하였고 ASO 적정의 양적인 면에서도 특히 틱장애 환자군에서 70.50 U/ml (95% C.I. 25.21-115.80)로 큰 차이를 나타내었다.

연구진들은 이러한 결과가 틱장애와 ASO 적정의 역치 이상인 점과 양적인 증가와 의미있는 관련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 결과들로 연구진은 ASO 적정이 틱장애의 진단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현재에는 ASO 역치 수준에 대한 의견일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어떤 연구에서는 나이에 따라 역치 수준이 다르지 않다는 결과가 있는 반면에 Steer 등이 2009년 발표한 논문에서는 나이 의존적인 정상범위를 나타낸다고 보고하기도 하였다. 또한 본 연구진들은 신경정신의학적 증상이 나타나기 전의 ASO 적정 수준을 구하기가 실제 임상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제한점이라고도 하였다. 2013년에 Morris-Berry의 한 연구를 제외하고는 정상 건강군에 비해 ASO 적정이 86U/ml 이나 차이가 났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비록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한계로 인해 강박장애에 대해서는 의미 있는 결과는 얻지 못하였으나 틱장애에 대해서 더 대규모의 연구가 진행된다면 특정 정신과적 증상을 수치화하여 진단 목적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가 적용되지 않는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