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중해식 식단은 뇌 노화를 늦춘다.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15-12-03
[미래의 정신건강을 선도하는 고객중심병원]
지중해식 식단은 뇌 노화를 늦춘다.
Mediterranean diet and brain structure in a multiethnic elderly cohort
출처 : Gu Y et al. Neurology 2015 Oct 21; [e-pub].
최근 지중해식 식사가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역학 연구와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무작위 시험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NEJM JW Gen Med Aug 15 2015와 JAMA Intern Med 2015; 175:1094).
이번에는 생선과 채소 위주의 지중해식 식사가 뇌 위축을 5년쯤 늦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 연구팀은 뉴욕 맨해튼 북부에 사는 평균 80세 노인 670명의 식단과 자기공명영상을 분석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육류와 낙농제품을 평균보다 적게 먹는 대신 생선과 채소는 평균보다 많이 먹는 지중해식 다이어트를 한 노인들은 뇌 부피가 그렇지 않은 노인들보다 크고 뇌의 노화 속도도 더뎠다. 두 그룹은 나이, 성별, 인종, 기저 질환, 인지 기능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교란 요인을 보정하자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식단에 영향을 많이 받는 뇌 부위는 대상 피질(cingulate cortex), 두정엽(parietal lobe), 측두엽(temporal lobe), 해마(hippocampus)였다. 연구팀은 지중해식 다이어트를 한 노인들과 그렇지 않은 노인들 간에는 뇌 위축 속도가 5년가량 차이가 났다고 설명한다.
연구팀은 생선과 채소, 견과류가 풍부한 식생활을 하면 뇌에 좋다는 증거가 갈수록 많이 발견되고 있다면서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려면 이에 더해 담배를 끊고 정기적으로 운동하고 혈압을 낮은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가 적용되지 않는 자료입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