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약물치료가 인지행동치료보다 우울증에 효과가 있을까?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16-03-16

약물치료가 인지행동치료보다 우울증에 효과가 있을까?

Divergent Outcomes in Cognitive-Behavioral Therapy and Pharmacotherapy for Adult Depression
출처 : AJP in Advance (doi: 10.1176/appi.ajp.2015.15040492)

인지행동치료(CBT)와 약물치료는 우울증 환자에서 효과를 보이지만, 일부 환자들에서는 효과가 없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반대로 예외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이는 경우(완치)의 빈도, 예측인자, 매개인자에 대해서 평가하였다.

여섯 개의 무작위 임상 시험에 참여한 단극성 우울증 환자 1700명의 치료 전후의 해밀턴 우울증 평가 척도(HAM-D) 및 벡 우울증 설문지(BDI)의 치료 전과 후의 점수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치료 반응의 단계를 치료 악화(HAM-D 또는 BDI 점수의 증가), 상당한 정도의 악화(HAM-D 8점 이상 또는 BDI 9점 이상 증가), 심각한 치료 무반응(치료 후에도 HAM-D 21점 이상 또는 BDI 점수 31점 이상), 상당한 치료 호전(HAM-D 또는 BDI 의 95% 이상 감소), 완치(HAM-D 또는 BDI 0점)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는 상당한 정도의 악화, 4-5%는 심각한 치료 무반응, 6-10%는 상당한 치료 호전, 4-5%는 완치의 단계로 분류되었다. 증상 호전은 CBT에 비해 약물요법을 받을 경우 더 많이 나타났다(OR 1.67). 심각한 치료 무반응이나 상당한 치료 호전을 보이는 경우에서는 치료 전 증상이 더 심했던 경우가 많았던 반면, 심각한 치료 무반응과 상당한 치료 호전으로 분류된 환자에서는 치료 전 증상이 보다 가벼웠던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결과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 모두 치료반응이 매우 좋지 않거나 매우 좋은 경우는 별로 없었다. 치료 전 증상 수준을 가지고 인지행동 치료와 약물치료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지만 향후 치료 반응이 좋을지를 예측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는 인지행동치료보다 증상호전에 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가 적용되지 않는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