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사항
가정에서의 환자관리 및 보호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02-2204-1111
- 등록일 :2002-11-11
정신분열병은 뇌의 이상, 소질의 유전 등의 원인과 발달적·심리적 유인을 들고 있으나 단순히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설명할 수 없으며 다양한 요소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전체적인 관계로 보아야 하는 만큼 치료 역시 복잡하고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가족들은 정신질환자 치료에 대부분 도움이 되는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나 간혹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음을 알아야 하며 지속적이고 일관된 지지적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자신감을 잃고 위축되거나 부적절한 대인관계를 하게 되는 환자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하여 신뢰하고 독립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가족들은 환자의 이상한 행동과 말에 당황하거나 좌절하고 두려워하게 되는데 이는 뇌의 기능장애로 기인한다는 것을 알고 이해할 수 있다면, 가족들을 결합시키고 서로의 상처를 위로해 줄 수 있다.
1. 가족의 자세
1) 정신병은 나으며 사회 복귀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회복의 정도가 만족스럽지 못하여 사회복귀가 어렵다해도 결코 포기해서는 안된다.
2) 계속 치료하면 재발과 악화가 나타나더라도 대부분 첫 발병시보다 증세가 가볍고 단기적임을 알아야 한다.
3) 재발의 징후가 보이면 얼른 병원을 찾아 조기 치료하면 보다 쉽게 회복 될 수 있다.
4) 환자가 발휘할 수 있는 기능을 최대한 개발하여 정도에 맞는 수준에서 사회복귀를 하도록 도와야 한다.
2. 정신분열병에 대처하는 방법
1) 치료를 위해 입원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환자를 방문하여 가족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가치 있는 가족의 일원임을 확신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2) 모든 만성질환에는 적응기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조급하게 재촉하거나 부담을 주지 않는다.
3) 천천히, 조용히, 분명하게 말한다.
여러 가지를 동시에 말하면 혼란스러워 한다. 지시하거나 질문을 할 때도 한 번에 한 가지씩만 말한다.
4) 감정적인 장면이나 부담을 줄 수 있는 상황은 피한다.
5) 환자가 무엇에 귀 기울이거나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해도 무시하지 않는다.
6) 차분하고 안심시키는 태도, 가족이 사랑하고 있음을 보여 주어야 한다.
7) 잘못된 확신을(망상) 포기하도록 타이르거나 질책하지 않는다.
8) 개인위생을 챙길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실제적이며 적극적인 접근을 취해야 한다.
9)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뭔가 성취했을 때는 격려하여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0) 매일의 할 일과 시간 구성을 마련해 준다.
11) 환자가 약을 잘 먹는지 확인하도록 노력한다.
12) 불필요한 비난을 삼가야 한다.
13) 발병이전의 어린 시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대화가 힘들어진 환자와 가족에게 양쪽 모두 유쾌한 분위기를 줄 수 있다.
3. 위기에 대한 대처
환자는 주위사람이 느끼는 만큼이나 공포를 느낀다. 강렬한 환청, 망상, 사고장애, 행동 및 정서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중일 것이며 이는 완전히 현실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1) 급성정신병 시기에는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없음을 기억해야 한다.
2) 환자에게 짜증이나 분노를 표시하지 않도록 감정을 조절해야 한다.
3) 주위를 산만하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즉시 줄인다.(TV, 라디오를 끄는 등)
4) 함께 있는 사람들(손님, 친구 등)에게는 떠나도록 조용히 요구한다.
5) 조용히, 확고하게 간단하게 말한다.
6) 환자가 경험하고 있는 것들을 이해한다는 것을 표현한다.
실제로 난폭하거나 위급한 상황에서 상기의 전략을 쓸 시간이 없다. 주저하지 말고 경찰에 전화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한다.
※ 위기는 예견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므로 미리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좋다.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모아서 찾기 쉬운 곳에 두어야 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가 적용되지 않는 자료입니다.
- 이전글
- 다음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