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참여
두 개의 얼굴을 가진 야누스, 조울증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18-10-05
두 개의 얼굴을 가진 야누스, 조울증
우울증처럼 흔하지는 않지만, 전 인구의 1%정도는 평생에 한 번 조울증을 앓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증과 우울증의 양 극단 사이에서 기분이 변화하는 질병, 조울증에 대해 알아보자
[박동연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조울증(양극성장애)란?
최근 연예인이 자신이 조울증으로 치료받고 있다고 이야기하거나, 우발적 범죄를 저지르는 가해자 중 조울증 치료이력이 있는 경우가 밝혀지면서 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대두되었습니다.
조울증의 의학적인 명칭은 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이며, 조증상태와 우울증상태가 일생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병입니다.보통 조증시기보다 우울시기를 더 자주, 더 오랜 시간(적게는 3.7배, 많게는 37배) 보내게 됩니다. 즉, 우울증상이 있다고 의학적 우울증이 아니라 조울증일 수 도 있습니다. 우울증상이 지속되었을 때, 우울증상이 10대나 20대처럼 젊은 나이에 시작되어, 자주반복되고, 지나치게 많이 먹고 많이 자는 형태를 보이거나, 항우울제를 복용 시 (경)조증이 유발되는 경우 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조울증의 증상 및 특징
조증기에는 기분이 들뜨거나 불안정하면서 지나치게 활동이 많아지는 상태가 1주일 이상 지속됩니다. 자신감이 넘쳐 말과 행동이 많아지고, 잠을 안 자도 피곤하지 않다고 느낍니다. 머리 회전이 빠르고 아이디어가 떠올라 일을 많이 벌이고 지나치게 난관적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이 과도하고 현실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경제적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세가 악화되면 다른 사람들과 자주 다투고, 공격적 성향을 보여 폭력 사고 위험이 커집니다.
반대로, 우울기에는 우울감, 의욕저하, 식욕저하, 불면증 등의 조증 증상과는 반대 양상이 2주 이상 지속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자살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 조울증의 유발 원인
두뇌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는 신경전달물질, 뇌세포 회로의 활성도, 호르몬 균형 등에 문제가 생기는 뇌질환으로, 발병이나 악화에 스트레스와 생체주기 변화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수면-각성리듬과 같은 일중 변화,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 및 출산, 갱년기 등의 여성호르몬 변화, 계절 특히 일조량 변화가 조울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봄과 가을과 같은 환절기에 조증의 재발이 빈번하고, 겨울에 우울증의 재발이 빈번합니다.
수면-각성리듬과 같은 일중 변화,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 및 출산, 갱년기 등의 여성호르몬 변화,
계절 특히 일조량 변화가 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조울증의 치료
조울증의 치료에서 약물치료는 핵심적입니다. 조울증은 당뇨, 고혈압처럼 만성적 질환이므로,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되어도 계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합니다. 인지치료나 가족치료 등을 병행할 경우, 재발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조울증의 유발 원인에서 살펴보았듯이, 스트레스 요인, 일주기 및 계절과 관련된 생활리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꾸준한 약물치료와 규칙적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조울증 환자라도 건강하고 안정적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므로, 조울증이 의심되는 경우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을 권유합니다.
<조울증(양극성 장애) 치료를 위한 생활 수칙>
1. 욕심을 줄이고, 스스로에게 부과되는 부담(스트레스) 줄이기
2. 충분한 수면 취하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3. 일상생활에서 규칙적 생활리듬 유지하기
4. 일조량 적은 계절에 햇빛 쬐기 (특히 오전)
5. 술, 카페인 음료, 습관성 약(식욕 억제제 포함) 자제하기
6. 생리 전의 기분 저하를 알고 대비하기(가족 친구에게 협조 구하기, 충분한 휴식 취하기)
이 글은 '건강소식 2018년 10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국립정신건강센터가 창작한 두 개의 얼굴을 가진 야누스, 조울증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