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참여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란 무엇입니까?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02-2204-0114
- 등록일 :2002-11-11
- 갑자기 예측할 수 없이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극도의 불안이나 공포가 엄습하는 상태를 공황장애라고 합니다.
공황장애에는 종종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대개 주 2회 정도 발생하지만 사람에 따라 발생 횟수는 다양합니다. - 공황장애는 흔히 광장공포증이 함께 나타나는데 광장공포증은 공공장소, 특히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에 도움 없이 혼자 있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 공황장애가 발생하면 강한 공포, 곧 죽지 않을까 하는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그밖에 호흡이 곤란해지고, 맥박이 빨라서 가슴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질식할 것은 느낌, 혹은 숨이 답답한 느낌, 현기증, 손발이 떨리거나 저리는 증상, 식은 땀 등이 나타나고 동시에 실신하거나 죽거나 혹은 미치지 않을까 하는 공포 등이 엄습합니다.흔히 공황장애가 발생하면 다급한 나머지 응급실을 곧 잘 찾게 됩니다. - 치료 :우선 철저한 진찰과 검사를 받아서 어떤 질병이 있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신의 병에 대하여 의사의 설명을 듣고 잘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카페인이 든 음료,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약물, 술, 마약 등에 중독 되어 있거나 끊고 있는 중이라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혼자 해결하기 힘든 어떤 스트레스가 있다 면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공황발작 동안의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또는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서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정신의학회 정신질환안내에서 인용-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가 적용되지 않는 자료입니다.
- 이전글
- 다음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